■ 전체주문 목록 (오픈마켓용)

 

① 주문일

주문한 날짜와 시간, 주문번호를 표시합니다.

1) 주문시간 : 결제여부에 상관 없이 고객이 주문한 시간을 표시합니다.

2) 주문번호 : 클릭하면 주문의 상세내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② 주문자

주문한 사람의 이름과 회원아이디를 표시합니다.

1) 주문자이름 : 클릭하면 풀다운 메뉴가 열립니다.

2) 주문자아이디 : 클릭하면 회원의 상세정보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③ 받으시는분

주문한 상품을 받는사람의 이름을 표시합니다.

 

④ 상품명

주문한상품의 이미지와 상품명, 주문서에 포함되어있는 상품수를 표시합니다.

1) 상품이미지 : 클릭하면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상품제목 : 클릭하면 해당 주문에 포함된 구매상품목록 페이지가 열립니다.

3) 2 건 : 주문한 상품이 2개 이상일 때 확인되며, 클릭하면 구매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판매자

주문한 상품의 판매자를 표시합니다.



⑥ 결제금액

총 결제금액과 결제방식을 표시합니다.

1) 결제금액

2) 결제방법 : 클릭하면 구매방법별 결제금액(수금정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⑦ 최초결제

주문하기페이지에서 첫 결제 상태

1) 무통장,가상계좌이체 등 주문시 결제가 되지 않았을 경우 '결제대기'

2) 첫 결제 시 결제가 이루어진 결제방법에서는 '결제성공'

 

⑧ 품목상태

1개의 주문서에서 품목(들)의 상태를 표시합니다.

 

⑨ 주문서상태

주문서의 상태를 표시합니다.

예시) 

- 3개의 상품을 구매했을 경우 2개의 품목이 '배송완료'이고 1개의 품목은 '배송준비'이면 주문서상태는 '배송준비'이며 

- 3개의 품목상태가 '배송완료'이면 주문서상태도 '배송완료'

 

⑩ 메모

주문 또는 회원에 대한 메모가 있을때 클릭하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 등록된 메모가 없는 상태입니다.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로운 메모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 아이콘을 클릭하여 등록된 메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체주문 하단 관리메뉴

 

① 선택

대상 주문들을 선택 > 선택에서 주문상태 선택 > ②선택변경을 클릭하면 일괄 변경됩니다.

 

③ 선택SMS발송

대상 주문들을 선택 > 선택SMS발송을 클릭하면 일괄적으로 SMS를 발송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SMS내용을 입력하고 발송하면 주문자에게 SMS가 전송됩니다.

 

④ 선택이메일발송

대상 주문들을 선택 > 선택이메일발송을 클릭하면 일괄적으로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이메일내용을 입력하고 발송하면 주문자에게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⑤ 엑셀다운로드

엑셀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전체주문의 정보가 엑셀(.xls)파일로 다운로드됩니다.


⑥ 엑셀다운로드(운송장포함)

엑셀다운로드(운송장포함)를 클릭하면 전체주문의 정보에서 배송사코드,운송장번호가 추가된 엑셀(.xls)파일로 다운로드됩니다.

 

⑦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 버튼을 클릭하면 현금영수증을 신청한 주문에 대해서만 텍스트(.txt)파일로 다운로드됩니다.

주문서에 배송회사와 운송장번호가 있어야 txt파일에 표시됩니다. ▶ 현금영수증 발행 매뉴얼 바로가기

 

⑧ 에스크로

에스크로 버튼을 클릭하면 배송중,배송완료 상태의 주문이 텍스트(.txt)파일로 다운로드됩니다.

주문서에 배송회사와 운송장번호가 있어야 txt파일에 표시됩니다. ▶ 에스크로 사용 매뉴얼 바로가기


⑨ 네이버페이주문 불러오기

네이버페이로 주문된 결제 내역을 불러옵니다.

 

 

■ 결제방식별 합계금액

검색된 주문들의 결제방식별 합계금액이 표시됩니다.

 

 

■ 일반 관리자에게 주문관리 목록이 OOO으로 나올 때 해결방법

일반관리자(추가한 관리자)에게 주문관리 목록이 위 사진과 같이 나올 경우 주문관리게시판 권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방법 : 게시판관리 > 주문관리게시판의 '설정' 클릭 > 권한설정 영역 토글오픈 > 호스트권한 : 허용함(관리자) 체크 후 저장

 

 

■ 주문 취소 신청 (22년 8월 이후 추가된 내용)

기존에는 배송준비 상태일 경우, 고객이 직접 주문취소를 신청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전화 또는 게시판으로 관리자에게 직접 문의해야 했습니다.
22년 8월 이후부터는 배송준비 상태의 주문서에 한해 사용자가 주문취소를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사용방법은 사용자와 관리자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용자
    1. 주문취소를 신청하는 방법
      1. 마이페이지(마이쇼핑) > 주문배송조회 > 배송준비 상태의 상품에 있는 '취소신청' 버튼 클릭 > 취소신청사유를 내용란에 입력 후 등록합니다.
      2. 신청을 등록하면 해당 상품의 상태란에 '(취소신청)'이라는 표기가 추가됩니다.
        1. '(취소신청)' 항목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사용자가 입력한 사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이는 주문 취소를 '신청'하는 것일 뿐, 실제로 주문서의 상태가 취소된 것은 아닙니다.
    2. 주문취소 신청을 철회하는 방법
      1. 주문취소신청을 한 상품에 있는 '취소신청철회' 버튼 클릭 > 철회신청 사유를 내용란에 입력 후 등록합니다.
      2. 주문취소신청을 철회한 이후에는 동일한 상품에 대하여 다시 주문취소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2. 관리자
    • 사용자의 주문취소신청은 실제 주문서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관리자가 해당 취소 신청건에 대하여 배송상태를 확인한 뒤
      1. 정말로 취소 처리를 하려면 주문서의 상태를 취소로 변경해야 합니다.
      2. 이미 배송이 시작되어 취소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취소신청을 불가처리(하단의 취소신청불가 방법 참고) 하고, 주문서의 상태를 다음 단계인 배송중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1. 주문취소 신청이 들어온 주문서를 확인하는 방법
      1. 주문/배송 > 주문관리 > 전체주문 > 검색바 > 취소신청상태 란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상태를 체크하고 검색합니다.
        • 취소신청 : 사용자가 주문서의 취소를 신청한 상태
        • 취소철회 : 사용자가 주문서의 취소 신청을 철회한 상태
        • 취소불가 : 관리자가 취소신청이 들어온 주문서를 취소불가 처리한 상태
    2. 주문취소 신청 내역을 확인하는 방법
      • 주문/배송 > 취소/반품/교환/환불 > 취소신청리스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이 페이지에는 품목상태가 '배송준비중'인 주문서의 취소신청 리스트만 표시됩니다. (주문서의 상태를 취소 또는 배송중으로 변경했다면 해당 주문서의 취소 신청건은 이 메뉴에서 조회되지 않으므로, 전체주문 목록에서 조회하시기 바랍니다.)
      • 상태 칸의 취소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취소철회 또는 취소불가로 신청상태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상태 칸의 버튼은 신청에 대한 상태를 변경하는 것이므로, 실제 주문서의 상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3. 취소신청 불가 처리 방법
      • 사용자가 취소 신청을 했더라도, 이미 배송이 시작되었다면 해당 신청은 반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관리자가 취소불가로 신청상태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취소불가 처리는 취소신청 상태일 때만 가능합니다.
      1. 전체주문 목록에서 품목상태에 '(취소신청)' 표기가 있는 주문서의 주문번호를 클릭하여 주문정보 상세보기로 이동합니다.
      2. 주문상태 칸에서 '취소불가처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취소불가처리가 되면 사용자와 관리자의 주문목록에 모두 '(취소불가)'라고 표기가 변경됩니다.